카테고리 없음

청미래덩굴(토복령)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

Return Aging 2024. 3. 7. 14:43

청미래덩굴(토복령)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

 

청미래덩굴(토복령)은 산귀래나무라고도 불리는 식물로, 뿌리, 덩굴, 열매 등을 약용으로 사용합니다. 특히 뿌리를 말린 것을 토복령이라고 하며,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.

 

청미래덩굴(토복령)의 주요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.

1) 중금속 배출 : 청미래덩굴에는 디오스게닌이라고 하는 사포닌 성분이 있어서 수은, 니켈카드뮴 등의 중금속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중금속은 심뇌혈관 질환, 피부질환, 신장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, 청미래덩굴은 몸의 해독작용을 촉진시킵니다.

- 항염 및 항암 : 청미래덩굴에는 디오스게닌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다. 사포닌의 일종인 디오스게닌 이라는 화합물을 생성합니다. 디오스게닌은 인체의 호르몬 균형을 조절하고, 역력을 강화하며, 염증을 억제하고,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.

- 노화방지 및 항산화 : 청미래덩굴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. 루틴은 비타P라고도 불리며, 혈관의 벽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.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, 피부노화와 기능저하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.

- 관절염 및 통증 완화 : 청미래덩굴은 풍기와 습기를 제거하고 관절의 통증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. 특히 통풍성관절염, 매독성관절염, 당뇨병 등에 혈액 속의 요산을 제거하여 도움이 됩니다. 또한 신경통, 감기 몸살 등에도 좋습니다.

- 소변 증진 및 지방 감소 : 청미래덩굴은 청열이습이라고 해서 열은 내려주고 습은 배출한

다고 합니다.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을 해독시킬 뿐 아니라, 신장기능이 활성화되어

서 지방감소에 좋다고 합니다. 또한 방광염, 부스럼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.

 

청미래덩굴의 복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- 차로 마시기 : 1L에 청미래덩굴 뿌리 한 줌을 넣고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 끓여서 마십니다. 하루에 2~3잔 정도 마시면 됩니다.

- 가루로 먹기: 청미래덩굴 뿌리를 말리고 가루로 만들어서 식전에 한 스푼씩 물과 함께 먹습니다. 하루에 2~3번 정도 먹으면 됩니다.

- 열매로 먹기: 청미래덩굴의 열매는 망개라고도 하며, 신맛이 나는 과일입니다. 열매는 그대로 먹거나, 잼이나 과일주스로 만들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. 열매에도 토복령과 비슷한 효능이 있습니다.

 

청미래덩굴은 다양한 효능을 가진 약초입니다.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주의해서 복용해야 합니다.

- 임신부나 수유부는 복용을 피하거나 의사와 상담한 후 복용해야 합니다. 청미래덩굴은 자궁수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, 유산이나 조기분만의 위험이 있습니다.

- 고혈압이나 심장병이 있는 사람은 복용량을 줄이거나 의사와 상담한 후 복용해야 합니다. 청미래덩굴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므로, 혈압약과 함께 복용하면 혈압이 너무 낮아질 수 있습니다.

-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청미래덩굴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으므로, 복용 전에 테스트를 해보거나 의사와 상담한 후 복용해야 합니다. 청미래덩굴에는 달걀이나 우유 등의 알레르기 유발물질과 유사한 성분이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.

 

청미래덩굴은 몸의 독소를 제거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많은 약초입니다. 하지만 모든 약초와 마찬가지로, 적절한 복용량과 방법을 지켜야 합니다. 청미래덩굴의 효능을 잘 활용하여 건강한 삶을 즐기시길 바랍니다.